본문 바로가기

우주

가장 큰 은하는 어떠한 것일까?(100조개의 별, 은하, IC1101, 10억년, 가장 큰 은하)



우주에 존재하는 수 없이 많은 은하들이 있다. 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우주는 정말 방대하고 끝이 없다. 혹자는 지금도 팽창하면서 부피를 넓혀가는 중이라고 하니 아득한 넓이를 가늠할 수 조차 없다.


가장 큰 은하는 어떠한 것일까?(100조개의 별, 은하, IC1101, 10억년, 가장 큰 은하)


1. 은하


위 사진의 타원형으로 빛나는 작은 원들이 모두 다 은하들이라고 하니, 정말 우주는 광활하다고 볼 수 있다. 저런 조그마한 곳에도 별들이 수천억개에서 수조개나 있는데도 불구하고 우주에서 보면 매우 작게 보이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만큼 우주는 정말로 너무나도 너무나도 광활하다.

저런 은하엔 우리가 사는 태양계가 소속된 은하인 밀키웨이도 포함되어 있디. 그럼 저렇게 많은 은하들중에 '현재까지' 알려진 우주에서 가장 큰 은하는 과연 어떤 은하일까?


그 은하는 바로 'IC 1101'이라는 이름의 은하이다. 위에 사진이 IC 1101은하의 대략적인 상상도지 실제모습은 아니라고 한다. 이 은하는 너무나 멀리 있어서 확실한 상상도를 그리기가 힘들다고 하는데, 얼마나 머냐면 그 거리가 우리은하에서부터 무려 10억 7천만 광년이나 멀리 떨어져 있다고한다. 빛의 속도로 우리은하에서 가도 10억년이나 걸리는 말 그대로 가는 것은 도저히 불가능한 그런 곳임을 알 수 있다.


이 은하가 위치한 곳은 은하단 Abell 2029(뱀자리에 위치)의 중심부에 있다고 한다. 거기다 이 매우 거대한 은하는 그 직경이 무려 600만 광년에 달해 우리 은하보다는 60배보다 거대한 엄청난 크기임을 알 수 있다. 거기다 질량은 우리은하에 2000배에 달해 가히 비교가 안된다고 할 수 있겠다.



위 사진은 IC 1101 은하안에 속해있는 별의 분포를 나타낸 사진이다. 이 IC 1101은하 안에 존재하는 별의 갯수가 무려 약 100조개의 별이 존재한다고 한다.  참고로 태양계가 속해있는 우리은하에 포함된 별의 갯수가 대략 2천억개~4천억개 정도로 추정중이니 저 은하안에 소속된 별이 얼마나 많은지 실감이 안된다.



IC 1101 은하가 이렇게 거대해진 이유는 IC 1101 은하가 소속되어 있는 은하단은 은하간의 거리가 굉장히 좁다고 한다. 그래서 은하들끼리의 충돌이 매우 잦은 편이다. 그래서 IC 1101 은하는 오랜 세월동안 다른 은하들과 게속 충돌하면서 합쳐지게되고 저렇게 거대해지게 된 것이라고 한다.


은하는 충돌을 하면서 서로가 합쳐지게 된다. 우리은하와 안드로메다은하도 대략 30억년 뒤에 충돌해서 합쳐지게되듯이 말이다. 그럼 은하는 충돌한 은하들끼리 합쳐져 더 거대해지고 충돌하는 순간의 영향으로 수많은 별들이 재탄생 되기도 한다. 물론 그 과정 동안의 은하 내부는 옆에선 별끼리 부딪혀 터지고 그 영향으로 별이 또 탄생하고 하는 등 정말 만약 생물이 산다면 그야말로 멸망인 일이 비일비재 하게 일어난다.


우리 은하가 속해있는 국부은하단은 은하간의 거리가 멀리 떨어져 있는 편이고 소속되있는 은하들도 매우 작아서 아마 국부 은하군의 모든 은하가 합쳐진다해도 IC 1101 은하만큼의 크기는 되기 힘들 것이라고 본다. 국부 은하군에서 가장 거대한 은하인 안드로메다 은하가 우리은하보다 2~3배 거대할 뿐이라고 하니. 그 크기가 정말 아득하다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