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

특이한 언어엔 뭐가 있을까?(산스크리트어, 파슈토어, 그린란드어, 이집트어, 벨라루스어, 페르시아어)


세계는 넓고 국가는 많다. 산스크리트어부터 파슈토어, 그린란드어, 이집트어, 벨라루스어, 페르시아어까지 생소한 언어는 굉장히 많다. 오늘은 그 언어의 다양성에 대해 알아본다.

 

특이한 언어엔 뭐가 있을까?(산스크리트어, 파슈토어, 그린란드어, 이집트어, 벨라루스어, 페르시아어)

 

1. 산스크리트어

 

다음은 인도의 고대언어라고 할 수 있는 산스크리트어이다. 글자를 보기만 해도 머리가 아프다. 그만큼 복잡하게 생겼다. 힌디어의 알파벳과 거의 흡사하고 문법의 복잡성은 라틴어와 맞먹을 정도라고 하는 초고난이도 언어이다.

 

희랍어(그리스어)와도 상당히 비슷해서 비교언어 대상이 되는 언어라고 한다. 요즘엔 학문적으로만 배워서 거의 이름조차 들을 수 없는 언어긴한데 몇몇 외국어 조금 배웠다는 사람들만이 알만한 언어라고 한다. 한자로는 범어(梵語)라고도 하는데 아직도 일부지방에서는 쓰인다고 하니 대단하다.

2. 파슈토어

 

파슈토어는 어느나라의 언어일까? 문자만 봐도 중동의 냄새가 나는 느낌을 받는다. 파슈토어는 아프가니스탄의 언어로서 아랍 문자를 쓴다고 한다. 아프가니스탄은 파슈토어 이외 다리어(이라크어)를 쓰기도 한다고 한다.

 

문법은 아랍어에 비해 쉬운편이고 파슈토어를 쓰는 민족을 파슈툰족이라고 한다. 보통, 아랍어는 글자를 이어서 쓰는데 얘네들은 아래와 같이 붙여쓰기도 한다.

 

3. 그린란드어 

 

그린란드어는 칼라히수트 이누이트 알류트어족에 속하는 정말로 생소한 언어중 하나이다. 이 언어의 사용자수는 5만7천명밖에 되지 않는다고 한다. 그린란드어의 특징 중 하나는 미친듯한 난이도라고 볼 수 있다. 

4. 고대이집트어 

 

고대이집트어는 상형문자를 사용하는 언어이다. 영화에서 암호해독하는것처럼 많이 봤을텐데 생각보다 그렇게 어렵지는 않다고 한다. 위의 난도 높은 언어들에 비하면야..상형문자의 경우 문자의 방향에 따라 읽는 방향이 달라진다. 유럽어의 공통점이 명사의 남, 여가 나뉜다는 건데 고대이집트어 역시 성별이 나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5. 페르시아어 

 

페르시아어의 경우, 고대 페르시아어와 현대페르시아어로 나뉘는데 일단 페르시아어는 파르시어=이란어=페르시아어 세개 다 불린다는 것을 숙지하고 있다면 알기 쉽다. 고대페르시아어는 쐐기문자를 사용했다고 한다.

 

6. 벨라루스어 

 

벨라루스어는 벨라루스 이외에 러시아에서도 쓰이는 언어라고 한다. 슬라브 민족답게 미녀들이 많다고도 하던데 국제결혼도 많이하는 나라로 잘 알려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