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관악기와 목관악기는 어떻게 구별할까?(관악기, 구분법, 버징, 마우스피스, 리드)

Posted by comfycow
2018.12.07 00:00 정보


금관악기, 목관악기, 관악기? 도대체 어떤 방법으로 위의 악기들을 구분하는 것일까?


금관악기와 목관악기는 어떻게 구별할까?(관악기, 구분법, 버징, 마우스피스, 리드)


1. 관악기


관악기(管樂器)는 원통형의 관(파이프)에 연주자가 바람을 불어넣어 소리를 내는 악기를 말한다. 피리를 떠올리면 쉽다. 그래서 관악기를 영어로 Wind Instrument 라고 한다고. 직역하면 바람 (Wind) 악기(Instrument)이다.


관악기는 크게 목관악기와 금관악기로 분류 되는데, 나무로 만들어진 악기를 목관, 금속으로 만들어진 악기를 금관악기라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색소폰, 플룻과 같은 악기는 금속으로 만들었지만 금관악기라고 불리지는 않는다.

왜냐하면 목관, 금관악기를 나누는 기준은 재질이 아니라 소리를 내는 방식이기 때문이다. 목관악기는 리드(를 이용해서 소리를 내고, 악기에 나있는 구멍을 막거나 열어서 높낮이를 조절한다. 리코더나 단소를 생각하면 쉬울 것이다.


2. 소리가 나는 방식


입으로 물고 있는 부분에 표시한 곳이 리드 부분이야. 이곳을 통과하면서 소리가 난다. 리드에도 다양한 종류가 있다. 금관악기의 경우에는 마우스피스와 입술의 떨림으로 소리를 내는데, 권투할 때 쓰는 마우스피스가 아니라, 밑 사진처럼 입에 닿는 부분을 마우스피스라고 한다. 


금관악기는 종류에 따라 다양하게 생겼는데, 위에서 본 것처럼 마우스 피스는 크기만 다르고 비슷하게 생겼다. 노래를 부를 때 성대가 떨리고 공기흐름이 목구멍으로 전달되어 소리가 나는 것 처럼 금관악기는 입술의 떨림이 마우스피스로 전달 돼 소리를 낸다. 금관악기와 사람이 노래부르는 것을 비교하자면 입술의 떨림이 성대의 떨림이랑 같은 의미인 것.

1. 악기의 종류 중, 관(파이프)에 연주자가 바람을 불어넣어 소리내는 악기를 관악기(Wind Instrument)라고 한다.

2. 관악기는 목관, 금관악기로 분류 되는데, 악기의 재질이 아닌 소리를 내는 원리로 구분하는 것이다.

3. 목관악기는 리드를, 금관악기는 입술의 떨림(버징)을 이용해 소리를 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