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언어는 무엇일까? 1위부터 6위까지.(중국어, 스페인어, 영어, 프랑스어, 힌디어, 아랍어, 벵갈어)


세계에는 많은 언어가 있다. 그렇다면 어떤 언어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일까? 당장에 생각나는 것은 중국어와 영어 그리고 스페인어 정도이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언어를 1위부터 7위까지 알아본다.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언어는 무엇일까?(중국어, 스페인어, 영어, 프랑스어, 힌디어, 아랍어, 벵갈어)

 

1. 중국어 (中國語)

 

중국어는 사용인구가 약 13억이다. 세계에서 가장 많은 인구가 사는 나라 답게 세계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언어 타이틀을 딴 언어이다. 그래서 사실 중국대륙 밖에서는 거의 통용되지 않아서, 국제어라고 하기는 힘든 현실이긴 하다.

 

다만 13억답게 세계 각지에 널리 퍼져 사는 중국 사람들덕에 해외에서도 나름 사용되는 경우가 있고, 중국의 지위가 올라가자 중국어를 배우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다.

 

2. 스페인어

스페인어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스페인어를 사용하는 사람은 약 5억명이다. 스페인어는 세계에서 두번째로 가장 많이 쓰이는 언어이다. 영어가 아니냐고 물어보는 사람들도 많이 있을텐데, 스페인이 워낙 잘나가던 시절에 건설한 식민지가 많아서, 주로 스페인의 식민지였던 중남미에서 스페인어를 사용해서 2위를 차지 했다.

 

스페인어의 전망을 꽤 좋은편이라고 볼 수 있다. 본국인 스페인이 최근 경제위기로 침체이긴 하지만 여전히 유럽 내 선진국이고, 중남미도 발전해 나가고 있으니 제 2외국어로 스페인어를 익혀 두는 것도 나쁘진 않은 선택이라고 생각된다.

 

3. 영어

 

영어는 약 4억명이 사용하고 있다. 세계 초강대국인 미국이 쓰는 언어답게 국제 공용어 역할을 하고 있다. 게다가 영어를 쓰는 다른 나라인 영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도 한 이름 하는 선진국들인 것은 모두 잘 아는 사실이다.

 

그리고 기타 약 80~100여개 국가에서 공용어로 사용하고 있다. 알다시피 영어는 국제 공용어로서 이젠 영어를 모르면 국제시대에서는 생존이 힘들 정도로 중요한 언어로 자리매김 하였다. 한국에선 특히나 중요한 언어이기도 하다.

 

4. 힌디어

관련 이미지

 

힌디어를 쓰는 사람은 약 3.5억명이다. 힌디어는 영어와 함께 인도의 공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인도도 중국처럼 10억이라는 어마어마한 인구를 보유중이라 힌디어의 사용 인구수는 나름 한덩치 하는 편이다. 다만 중국어처럼 해외에는 사용하는 사람이 인도 출신 교포 아니면 거의 없기 때문에 역시 국제어로서 지위는 획득하지 못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런데 인도 말고도 태평양의 작은 섬나라인 피지에서도 힌디어가 공용어인데, 피지에 인도의 노동자나 교포들이 많이 이주해서 피지 인구의 반을 차지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인구의 힘을 알 수 있는 부분이다.

 

5. 아랍어

아랍어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아랍어는 약 3억명의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다. 아랍어는 중동과 아프리카의 기름국들이 사용하고 있다. 이슬람이 중동과 아프리카로 퍼져나가면서 동시에 아랍어도 퍼져 나가서 현재는 북아프리카와 중동 지역에서 널리 쓰이고 있다.

 

다만 중동 - 아프리카 출신이 아닌 이상 아랍어를 배우기는 어려운 편인데, 글자도 거의 지렁이 글씨처럼 생겼고 쓰는것도 매우 힘들다. 전자기기도 아랍어를 인식하지 못할 때가 있다고 한다. 그렇지만 아랍어의 전망은 나름 좋은 편이다.

 

6. 포르투갈어

포르투갈어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포르투갈어를 쓰는 사람은 약 2.4억명이다. 포르투갈도 스페인처럼 대항해시대 때 나름 식민지를 개척해두어서 사용하는 나라가 좀 있는 편이야. 그런데 최근 포르투갈이 침체가 가속화 되고 브라질이 급부상하자 오히려 본국인 포르투갈 대신 브라질이 포르투갈어의 중심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고 한다.

 

그리고 포르투갈 경제가 침체해 가자 포르투갈 젊은이들이 포르투갈어를 쓰는 브라질, 앙골라, 모잠비크 등으로 이민을 가는 경우도 많다고 한다. 흥미로운 이야기를 하나 해보자면, 스페인어와 포르투갈어는 우리나라로 치면 표준어와 남부 방언 정도의 차이라고 한다.

 

7. 벵골어

벵골어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뱅골어는 약 2.1억명이 사용하고 있다. 벵골어는 방글라데시와 인도에서 사용하고 있는 언어이다. 방글라데시는 면적은 우리나라보다 약간 더 넓은데 인구는 일본과 비슷한 수준인 1억 4천만명이라고 한다. 게다가 인도에서 이 언어를 쓰는 사람도 많은 편이여서 인도권에서는 나름 통용된다고 한다. 하지만, 인도나 방글라데시를 벗어나면 거의 통용이 안된다고 봐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