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전세계 다이아몬드 유통을 하는 글로벌 회사 드비어스


다이아몬드. 가장 비싼 금속 중에 하나인 다이아몬드는 어떻게 우리에게 오는 것일까? 일반 물건을 구매하려 하더라도 생산자 중개업자 판매자 등을 통해 구매를 하듯이 다이아몬드 또한 채굴업자, 세공가, 브로커, 판매자 등등의 사람들이 상호 협력 하에 정해진 규칙에 의해 소비자에게 다이아몬드를 공급한다.

 

드비어스, 전세계 다이아몬드 유통을 책임지는 회사(다이아몬드 단위와 무게, 캐럿, 사는 곳)

 

1. 드비어스(다이아몬드 유통회사)

 

다이아몬드가 본격적으로 채굴되기 시작한 시기부터 '드 비어스'의 영향력은 막강했다. 이 회사는 다이아몬드 시장을 100여년간 독점해 온 곳이라고 한다.

 

여튼 전 세계로 흘러들어가는 거희 모든 다이아몬드는 이 회사의 손을 거쳐서 간다고 할 정도로 많은 양을 책임지고 있는 회사이다. 드 비어스 사는 다이아몬드 원석을 16,000가지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하는 작업을 한다고 하니 그 전문성이 대단하다. 현대 다이아몬드 감정 기준을 설립한 것도 드 비어스 사(社)이다.

이 회사는 매년 비밀 모임을 통해 10회씩 다이아몬드원석을 판매한다고 해. 평균 천만 달러의 어마어마한 거래라고 한다.

 

2. 다이아몬드 거래는 어디서?

 

이러한 압도적인 규모의 다이아몬드 거래는 위 사진처럼 비교적 자유로운 공간에서 이루어진다고 한다. 특히나, 값비싼 다이아몬드원석을 인증서나 계약서, 심지어 계약금도 없이 거래를 한다. 다이아몬드 원석 업체와 업자들의 신뢰관계가 무척이나 두텁기 때문에 이런 거래가 가능하다고.

그 때문에 드 비어스는 항상 소수의 엄선된 업자들과 거래를 하고 한번 다이아몬드 시장에서 방출이 되면 다시는 돌아올 수 없는 곳일 정도로 신뢰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곳. 이러한 도매업자들이 다시 다이아몬드를 가공해서 전 세계로 유통시키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3. 다이아몬드를 세는 단위와 무게

 

다이아몬드를 세는 공동 단위는 캐럿이라고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캐럿과 '부' 라는 단위를 함께 쓰기도 한다. 다이아몬드의 무게 단위에 대해서도 알아 본다면 다이아몬드 1캐럿 그러니까 10부는 '0.2g.' 을 말한다. 그럼 0.1 캐럿 (1부) 다이아몬드의 무게는 얼마일까?

 

바로, 0.02g이 되는 것이다.

 

4. 다이아몬드를 잘 사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

 

다이아몬드를 잘 사기 위해서는 구매 할 다이아몬드의 감정서를 합리적으로 책정 받는 것이 중요하다. 그런데 국내에 유통되는 다이아몬드를 감정하는 기관들 사이에서도 많은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

 

즉, 어느 기관에서 책정받느냐에 따라 가격이 달라진다는 소리. 따라서 동네 보석방을 찾아가기보다는 한국 다이아몬드 거래서 같은 공신력있는 전문 거래소와 상담을 해 안전하게 거래하도록 하는 것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