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학

모래와 진흙 암석에서 뽑아내는 돈, 셰일가스.(shale gas)


새로운 에너지원으로 대두되던 셰일 가스, 그런데 이 셰일이란 말이 도대체 어디서 나온 것일까? 알 듯도 하면서 정확한 의미는 모르는 셰일가스에 대해서 분포량과 어떻게 시추하는 방법까지 모든 정보를 파본다.


모래와 진흙 암석에서 뽑아내는 돈, 셰일가스.(shale gas)


1. 셰일 가스의 정의


모래와 진흙이 단단하게 굳어진 암석(shale;셰일) 안에 갇혀 있는 가스를 셰일 가스라고 한다. 암석 안에 갇혀 있는 가스라고 하니깐 어떤 것인지 머릿 속은 상상이 안간다. 도대체 지구는 얼마나 신기한건가. 하지만, 셰일 가스는 확실히 존재하고 유용한 자원으로 계속 대두되어 왔다. 이 가스는 얼마나 매장 되어 있는 것일까?

2. 셰일 가스 매장량

image.jpeg


셰일가스는 전 세계적으로 분포해 있다. 특히 북미와 남미 쪽에 많은 것을 볼 수 있는데, 아시아 쪽에는 타 국가에 비해선 매장량이 많진 않은 것으로 보인다.


3. 셰일 가스 시추 방법

셰일층은 지면으로 부터  2~4km 아래에 위치해 있다. 이 셰일층을 뚫어야 셰일 가스가 나온다고 한다. 근데 셰일층을 안전하게 뚫기 위해선 수압 파쇄법 이라는 방법으로 셰일층을 공략 해야 하는데 수압 파쇄법을 간단히 설명하자면 물,모래, 소량의 화학물질을 섞어 젤리처럼 만들어서 최대 1000기압의 압력을 가하여 셰일층을 공략 하는 방법이다. 그런데 하나의 시추 구멍을 파기위해선 수천만리터의 엄청난 물이 필요하기 때문에 물이 별로 없는 나라는 맘대로 뚫어 재낄 수 없다. 멕시코나 아프리카 지역의 국가들도 매장량은 많은데 물이 없어서 못 꺼내고 있단 사실.


4. 셰일 가스의 용도


셰일가스는 석유의 대체 에너지원으로 말그대로 석유 대신으로  쓸 수 있다고 한다. 더군다나 가격이 석유보다 저렴해서 긍정적인 시선들이 많다.


5. 셰일 가스의 장점과 단점


셰일 가스는 천연가스이기 때문에 석탄, 석유보다 온실가스 배출이 적고, 오염물질 배출도 적다. 기존의 LNG 연료에 비해서 가격도 저렴하여 부담없이 쓸 수 있는 에너지원이다. 하지만, 셰일 가스를 땅 속에서 뽑아내기 위해선 인체에 유해한 화학물질들이 사용되어 진다고 한다. 시추를 위해 화학물질을 땅 속 깊이 투하를 하기 때문에 주변의 지하수와 지질에 오염이 생겨 주변의 땅은 사람이 살 수 없다고..한다. 그리고 시추를 위해선 수천만 리터의 물도 필요하다고 하니, 물이 부좆한 국가에선 시추도 못하는 단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