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우리나라 커피 시장 규모는 어느정도일까?(가장 많이 마시는 커피, 인스턴트, 프랜차이즈)



세계인의 기호 식품인, 커피. 커피는 함께한 세월만큼이나 다양한 발전과 그 규모를 넓혀 왔다. 그렇다면 한국, 우리나라의 커피 시장규모와 특징은 무엇인걸까?


우리나라 커피 시장 규모는 어느정도일까?(가장 많이 마시는 커피, 인스턴트, 프랜차이즈)


1. 우리나라 커피 산업


우리나라는 커피 재료를 거의 전량 수입하고 있는데, 이것은 당연한 사실이다. 커피 열매는 열대 지방에서 농작할 수 있는 식물이기 때문이다. 또한, 그 수요만큼이나 커피 재료 수입이 폭발적으로 증가했다고 한다.


우리나라의 커피시장은 대략, 2013년도 기준으로 4조원 정도였고 인스턴트 커피와 캔커피가 전체시장의 50% 이상을 점유하고 있었다. 하지만, 지금은 프랜차이즈 커피들이 많이 들어서서 그 점유도가 많이 낮아진 상태이다. 커피를 단순히 음식 이상의 사람과 사람이 만날 때 필요한 가치 등으로 인식한 것이라고도 볼 수 있다.

2. 가장 많이 마시는 커피?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많이 마시는 커피 방식은 커피믹스로 전체 소비 형태의 60% 정도를 커피믹스로 먹고 있으며 (2011), 커피믹스 시장의 시장점유율은 동서식품이 독점하는 모습으로 (2012), 인스턴트 원두커피 시장도 동서식품이 꽉 잡고 있다고 한다. 하지만, 지금은 여러 후발주자도 나왔으니 이 점유율이 그대로 갈 것 같지는 않다.

반면 캔커피 시장은, 롯데가 잘하고 있어서 캔커피 시장의 50% 정도를 롯데가 차지하는 편이라고 한다.


3. 우리나라 커피 산업 요약


1) 커피 시장규모는 4조원 정도이고 인스턴트와 커피전문점으로 구별됨. 

2) 우리나라 사람이 가장 많이 마시는 커피 유형은 커피믹스라고 함.

3) 커피믹스는 동서식품이, 캔커피는 롯데가 매우 잘한다고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