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

돼지고기 금지?, 이슬람과 유대교는 왜 돼지를 먹지 않을까?(금기, 터부, 할랄음식 유래, 유목민)


이슬람과 유대교는 돼지를 먹지 않는다. 왜 그럴까? 한국만 해도 삼겹살 소비율이 전세계 1위의 국가이다. 그만큼 돼지고기는 많은 사람들이 사랑하는 육류이다. 이슬람과 유대교가 돼지고기를 먹지 않는 것에 결론부터 말하자면, 유목민 종교이기 때문이다.

 

돼지고기 금지?, 이슬람과 유대교는 왜 돼지를 먹지 않을까?(금기, 터부, 할랄음식 유래, 유목민)

 

1. 유대교와 이슬람교, 셈족

 

원래 유대교 이슬람교 기독교의 근본이 된 구약성서는 셈족의 민족종교의 경전인데 셈족이 어디 살았냐면, 아슈르 바빌로 우르 에리두 같은 지역은 당시 세계의 중심인 대도시 지역이고 셈족은 그 아래에 있는 초원지역에 살던 미개인들이었다고 한다.

 

아무튼 이 셈족은 당시 사제계급이 존재했는데 어디서나 도시를 동경하는 사람들은 늘 있는 법이라서 셈족이 문화적으로 점점 동화되어 가기 시작했다 이걸 마땅치않게 생각한 셈족 사제집단이 만든 여러가지 안티-농경 도시 교리를 고안해냈는데, 대표적인게 도시신 숭배금지 , 우상 숭배금지, 돼지 금지이다.

저런 도시국가는 거대한 신전과 신상이 있었지. 그런데 셈족은 눈물나지만 당시 셈족 수준에서는 거대한 신상을 만들 재력도 기술력도 없었서 우리 신은 눈에 보이지 않아! 우상숭배 금지! 뭐 이런 이야기를 교리수준에 삽입했던 것이다.

 

2. 조금 더 자세하게 들어가서..

 

유목민의 가축이 양이라면 농경민족의 가축은 단연 돼지이다. 흔히 할랄에서 왜 돼지를 금지하냐.. 하면 나오는 소리가 사막에서는 돼지가 인간과 경쟁한다. 어쩐다하는 소리가 있는데..그게 말도 안되는 소리인게 사막에는 양은 아예 살지를 못하는데다가 결정적으로 셈족은 사막에서 살지를 않았다.

사하라 사막은 비교적 젊은 사막이라서 당시 중동과 북아프리카는 사막이 아니라 거대한 초원이었다. 

따라서 셈족의 민족종교는 초원종교지 사막종교가 아니라는 말. 아브라함이 바친건 새끼 낙타가 아니라 새끼양이다. 사막에 어떻게 양이 있냐는 말.

 

아무튼 양은 곡물을 먹지 않아도 되는 대신에 풀을 뿌리까지 뜯어먹는 고약한 습성을 가지고 있어서 필연적으로 한지역에 살지 못하고 이동하면서 살 수 밖에 없다. 이것이 유목민들이 계속 이동해야하는 근원적 이유고, 돼지는 풀을 못먹는 대신에 농업생산품에서 인간이 먹지 못하는 부분.. 그러니까 당시 도시민들의 주식이던 대추야자의 씨와 꼭지 부분, 저장해두었지만 부패해버린 생산물, 심지어 분변의 재활용까지 가능한 경제적 동물이었다. 유목민들이 도시인들이 너무 싫어서 도시인들의 신과 문화 음식까지 금지했는데 이 미개한 풍습이 지금까지 남은게 코셔와 할랄인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