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쯔꾸르 게임, RPG MAKER 툴을 사용해 만든 다양한 게임 시리즈(IB, 아오오니, 마녀의숲)


 

세상에는 많은 게임이 있다. 그렇다면, 쯔꾸르 게임이라고 들어보았는가? 뭔가 조금은 엉성하지만 몰입감은 대작 게임에 버금가는 쯔꾸르 게임은 많은 사람들로부터 사랑 받아온 게임 장르다.

 

쯔꾸르 게임, RPG MAKER 툴을 사용해 만든 다양한 게임 시리즈(IB, 아오오니, 마녀의숲)

 

1. 쯔꾸르 게임

 

쯔꾸르란, 바로 RPG MAKER 라고 쯔꾸르 툴 , 혹은 알만툴[알피지 만들기 툴] 이라고 도 불려 / 울프툴도 쯔꾸르에 포함된다.

 

EnterBrain 회사에서 제작한 툴 시리즈인데, C 언어나 루비 언어, 혹은 자바 스크립트 등 게임에 관련된 지식을 잘 모르는 사람들도 누구나 이 툴을 이용해 쉽게 게임을 만들 수 있어서 엄청난 인기를 끈 툴이라고 한다. 포토샵이나 일러스트레이터 처럼 어렵지 않다고.

일부 몇 게임들은 이 쯔꾸르 툴로 대성공을 거두기도 했다고 한다. 예를들어 콥스 파티나  투더문 같은 작품들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2. 쯔꾸르 게임의 종류

 

쯔꾸르 게임 시리즈 중에선, 공포게임이 많다. 이를 흔히들 프리호러게임 이라고도 부른다. 원래 쯔꾸르 툴은 이름에 적혀있는대로, RPG 제작 용도에 많이 쓰였는데, 그런데 언제부터인지 이 쯔꾸르 툴이 갈수록 '공포 게임' 제작에만 치우쳐지게 되었다고 한다.

실제로 우리나라에서도 일본 쯔꾸르 공포게임 IB나 아오오니와 같은 게임들이 상당한 붐을 일으킨 적이 있다. 특히나 쯔꾸르툴이 워낙 제작하기 쉬운 툴이다 보니깐, 너도 나도 공포게임 만들기 바빠서 결국 '양산형 공포게임' 들만 만들어지게 되고, 이 게임이 저 게임 같고, 또 저 게임이 이 게임 같아 진 것도 분명히 있는 사실이라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