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물

나무타기 캥거루, 나무 타면서 는 캥거루 종류


캥거루. 활발하면서 초원에서 높이 점프하는 동물이다. 그런데, 캥거루가 나무를 탄다? 뭔가 이상하다. 하지만, 정말 있다. 나무 위에서 생활하면서 자유롭게 나무를 타는 캥거루. 이름도 나무타기 캥거루라는 이름이 붙어져 있다.

 

나무를 타면서 살아가는 캥거루가 있다?

 

1. 나무타기 캥거루

나무 타기 캥거루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나무타기 캥거루는 캥거루과 나무타기 캥거루(Dendrolagus)속에 속하는 나무 위에서 살기 적합하도록 적응 진화한 유대류라고 한다. 많은 세부 분류가 있지만 나무타기 속이 있다는 건 신기하다. 세간에서는 나무오름 캥거루 혹은 나무캥거루라는 이름으로도 불린다고 한다.

 

뉴기니섬과 퀸들랜드 주 북동부 극단, 그리고 섬 일부 지역의 열대 우림 등에서 서식하고 있다고 알려져 있다. 현재 대부분의 나무타기 캥거루는 사냥과 서식지 파괴 등의 문제 때문에 멸종 위협을 받고 있는 상태라고 한다. 재밌는 것은 나무타기 캥거루는 나무 위에서 생활하는 유일한 캥거루이다. 즉, 나무타기 캥거루 속은 이 캥거루만을 말하는 것 같다.

2. 멸종 위기종, 나무타기 캥거루

 

바다사자나 바다코끼리의 경우처럼 모습이나 생태가 비슷하여 빗대여 이런 이름이 붙은 게 아니라 진짜로 얘는 캥거루의 한 종류라고 한다. 귀엽게 생겼지만 우리에게는 잘 알려지지 않은 동물인데 아무래도 멸종 위기종이라 그런 것 같다.

 

나무타기 캥거루도 하위 부류에 속하는 다양한 아종들이 존재하는데 각 종마다 여러 종이 섞여 있다고 한다. 이 캥거루는, 유대류와 태반류 (유대류와 단공류를 제외한 나머지 포유류)를 나눌 때 수렴 진화 (전혀 다른 동물인데 비슷한 생태로 동물들이 진화한 경우를 말함) 의 한 예로 이 녀석을 태반류의 원숭이나 여우 원숭이에 상응한다고 보고 있다니 신기한 녀석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