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물

개는 소리를 듣는 것으로 어디까지 느낄 수가 있을까?


개는 소리를 듣는 것으로 어디까지 느낄 수가 있을까? 개 대뇌피질에는 음성영역이 있다. 이는 소리에 사람과 비슷한 반응을 한다고 한다. 어찌보면 당연한게 사람보다 청각이 월등히 좋은 개가, 사람 이상의 반응을 한다는 것은 당연한 것이라고 볼 수 있겠다.

 

개는 소리를 듣는 것만으로 어디까지 느끼고 반응할까?

 

1. 개(DOG)

강아지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이 인간과 친근한 동물인 강아지들은 인간에게 길들여지는 가축화 훨씬 전인 1억년 전부터 포유류 조상 때 진화한 뇌기능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헝가리의 연구자들은 개의 이런 능력이 3만 2000년까지 거슬러 오르는 오랜 가축화의 역사 동안 형성된 것이 아니라, 그보다 훨씬 전에 개의 뇌기능 자체가 사람과 비슷하게 진화했기 때문이란 주장을 내놓았다.

실험 결과 개는 사람의 목소리에 민감하게 반응하지만 그 강도는 다른 개의 소리를 들을 때 더 강했다고 한다. 또 환경 소음을 들었을 때 사람은 소리 영역의 3%만 활성화했지만 개는 그 비율이 48% 였다고 한다. 

 

사람은 주변 소음보다는 다른 사람의 목소리에 더 집중하고 개는 환경 소음에 더 주의를 기울인다는 뜻이라고 한다. 이는 모든게 동료의 목소리만으로 그가 누구이며 심지어 그의 감정상태가 어떤지도 알 수 있는, 영장류에 공통된 이런 능력은 대뇌피질에 음성 영역이 있기 때문으로 알려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