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대한민국 대학별 사법시험 합격자 수는 얼마나 될까?(서울대, 고려대, 연세대, 중앙대, 서강대)


사법시험. 이름만 들어도 어려운 고시 중에 고시이다. 그렇다면 어느 대학 출신자가 사법시험에서 가장 많이 통과했을까? 딱 이름만 들어도 아는 서울대일까?

 

대한민국 대학별 사법시험 합격자 수는 얼마나 될까?(서울대, 고려대, 연세대, 중앙대, 서강대)

 

1. 서울대학교 (11093명)

 

한국 최고의 대학 답게 압도적인 합격자 수를 자랑한다. 참고로 다른 대학의 사법시험 합격자 수를 모두 합쳐도 서울대 합격자 수보다 더 적다고 한다. 1970년대 당시엔 합격자 수의 최소 50%는 서울대학교 법학과 출신이었다.

2. 고려대학교 (4566명)

 

명문 사립대학교 고려대이다. 설법 다음이 고법이라는 말이 있었을 정도였고 연세대에게 유일하게 확실하게 앞선다고 나댈 수 있는게 법과대학이다. 특히나, 고려대 법대의 강점은 형법 분야다. 형법 파트에 한해서 만큼은 서울대와 대등하게 겨루어 볼 수 있을 정도라고 한다.

3. 연세대학교 (2595명)

 

한반도 최강 사립 종합대학교 연세대이다. 고대와 비교하면 좀 딸리긴 딸린다. 그래도 이건 오래전 고려대 선배들이 벌려놓은 결과고 근래도 고려대에게 밀리긴 하지만, 격차가 2배에서 1.5배로 줄었다. 고려대가 150명 합격하면 연세대는 100명 합격하는 식이다.

 

4. 성균관대학교 (1615명)

 

조선 왕국 최고의 대학이었던 성균관대학교. 그래서인지 성대 법대 하면 꽤 알아준다. 지금도 명문대인건 맞는 사실.

 

5. 한양대학교 (1556명)

 

성균관대학교에 밀리긴 하지만 압도적으로 밀리는 수준은 아니고 거의 비등비등한 수준으로 볼 수 있다.

 

6. 이화여자대학교 (902명)

 

대한민국 최고 여자대학교라고 해도 된다.

 

7. 부산대학교 (648명)

 

경북대와 같이 한강이남 대학 1,2위를 다투는 부산대이다. 지방대 중에서는 가장 많은 사법시험 합격 배출자를 자랑하고 있다. 경북대와 호각을 다툰다.

 

8. 경북대학교 (565명)

 

지방 거점 국립대학교 탑 2에 해당하는 대학교인, 경북대이다. 부산대와 거의 호각을 다룰 정도의 합격자 수를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