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기름진 음식만 먹으면 설사를 하는 당신, 췌장 검사 필수.


 

기름진 음식을 먹으면 뭐가 자꾸 설사가 나오는 분들이 많다. 기름져서 설사가 나온다고 하기에는 도대체 왜 그런지 궁금하다. 그런데 이런 분들은 췌장 검사를 빨리 받아 보시는 것을 추천한다. 우선 췌장 (pancreas)은 사진 다음과 같은 부위에 있다.

 

 

기름진 음식만 먹으면 설사를 하는 당신, 췌장 검사 필수

췌장 위치 확인(보기)

 

우선 췌장이 하는 일은 매우 많다. 그만큼 이 기관이 망가지면 무지 고생하다가 죽는다. 암 중에 발견도 힘들고 치료도 힘들어서 사망률이 높은게 췌장암이듯이 평소에 관리를 잘 해야된다. 일단 췌장은 혈관으로 인슐린을 만들어서 분비한다.

 

1. 인슐린 생산을 통한 분비

당뇨병 말기 생존율은 몇일까?(확인)

 

밥을 먹고 피속으로 흡수된 당분-glucose-이 (꼭 당분이 설탕에서만 오는게 아니고 탄수화물이 분해되면 당분) 급격히 늘어날땐 인슐린이 이 당분을 다른걸로 저장해 나중에 힘쓸 일이 있으면 이걸 꺼내와서 다시 당분으로 분해해서 연소시켜 힘을 얻는 것이다. 이게 안되면 당뇨병에 걸린다는 사실이다.

 

2. 소화효소 분비

 

 

췌장이 하는일 중에 또 음식물이 지나가는 통로에 소화효소를 분비하는게 있다. 이 때 기름진 음식을 분해하는 효소를 췌장이 분비를 못하면 소화를 못 시킨다고 한다. 췌장에서 음식물 소화하는 효소가 여러개가 나오는데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소화효소가 나오는데 이게 다 문제일 수가 있고 아니면 한두개 효소만 잘 안나오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그 때 췌장 외분비선 기능부전증이라고 한다고 한다.

원인은 다양한데 췌장염 걸린 사람들은 염증 반응으로 소화효소를 만드는 세포가 죽는다고 한다. 문제는 사람들이 기름진 음식만 소화를 못한다뿐이지 그 외에는 아무런 이상이 없어서 잘 모르고 살다가 죽을 수도 있단 사실이다.

 

제일 흔한 테스트가 대변검사이다. 기름진 음식을 먹으면 설사부터 하는 사람들은 췌장 검사를 받고 약을 처방 받으면 원만한 일상생활을 보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