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

포경수술 역사 언제 시작했을까?(유대인, 이집트 할례, 포경수술의 역사, 주데움폰디움)


대부분의 남자라면 알고 있을 포경 수술, 예민한 부위에 아픔을 동반하는 이 수술은 그 역사가 깊다. 종교에 영향을 받기도 하며 지역에 영향을 받기도 한 이 수술은 도대체 누가? 언제부터 시작하게 되었을까?

 

포경수술은 언제부터 시작했을까? 포경 수술의 역사

 

1. 포경수술은 언제부터 시작했을까?

 

포경수술은 6천년 된 이집트의 미라 중 일부에서 포경수술의 흔적이 발견될 정도로 그 역사가 깊다. 그 와중에서 포경수술에 대한 기록 중 가장 오래된 것은 성경 창세기 17장이라고 한다. 아브라함과 그의 가족, 노예, 가솔들이 모두 포경수술(할례)을 받은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2. 유대인과 할례

 

독일 나치 정권 역시 유대인인가의 여부를 포경수술 흔적으로 가려냈다. 그 때문에 당시 유대인들은 포경수술의 흔적을 없애기 위한 반포경수술을 받기도 했다고 한다.

 

이에 비해 이슬람교는 선택 사항이며, 유대교처럼 언제 하라는 기준도 존재하지 않는다. 다만, 마호메트가 포피 없이 태어났다고 알려진 뒤 포경수술이 전통으로 굳게 되었다.

 

유대인의 포경수술은 생후 8일 만에 행해지는 종교의식으로 유대인이 되기 위한 필수조건이었다. 오랫동안 핍박 받아온 유대인에게 포경수술은 그 남다른 역사가 있다고 한다. 로마제국이 유대인을 찾아낼 때 유대인인가의 여부를 포경수술 흔적으로 가려냈다. 유대인들은 주데움 폰디움이라는 구리 튜브를 성기에 부착해 없어진 포피를 다시 생성시키려고 노력했다고 한다.

 

3. 미국 청교도와 포경수술

19세기에는주로 미국과 영국에서 포경수술이 많이 행해졌는데, 그 이유는 자위행위를 줄이고 정력을 감퇴시키고자 하는 청교도적인 동기였다. 종교의식 또는 통과의식으로만 행해지던 포경수술이 의료시술로 바뀌기 시작한 시기는 19세기 말이었다.

 

1999년 3월 미국 소아과학회는 신생아의 포경수술을 반드시 해야 할 필요가 없다고 공식 선언하고, 신생아도 고통을 느끼므로 포경수술시 국소 마취제가 사용되어야 한다는 연구결과가 많이 나오면서 1970년대 90%에 달했던 미국 신생아의 포경수술 비율은 현재 55%로 떨어졌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