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

국가 이름의 유래? 벨라루스, 헤르체고비나, 바티칸, 룩셈부르크, 마케도니아등


유럽 국가들의 어원은 어디에서 왔을까? 벨라루스는 슬라브어로 하얗다는 의미라고 한다. 몽골과 타타르와 리투아니아의 침략을 받지 않은 순수하고 하얀 슬라브인의 땅이란 의미도 있단 재밌는 역사적인 사실도 있다.

 

국가 이름의 유래? 벨라루스, 헤르체고비나, 바티칸, 룩셈부르크, 마케도니아등

 

1.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

관련 이미지

보스니아는 현지의 보스나 강을 의미하고 헤르체고비나는 슬라브어의 공작 작위인 헤르쪼그/게르쪼그를 의미, 즉 공작령 보스니아라고 한다.

2. 바티칸

 

바티칸이 있는 장소가 바티카누스 Vaticanus라는 언덕이다. 그리고 라틴어 Vaticinari는 예언자, 선지자라는 의미이기 때문에 여기서 바티칸이라는 어원이 왔다고 생각된다.

 

3. 리히텐슈타인

관련 이미지

 

18세기 초 오스트리아 출신 한스-아담 리히텐슈타인 공작이 영지를 구입하고 공작령 설치하게 되었다 1719년 공작령 및 정부로 인정 받았다고 한다.

 

4. 룩셈부르크

 

로마제국 시절의 류칠린부르크라는 요새에서 명칭이 유래되었다. 류칠린부르크는 작은 도시라는 의미라한다. 

 

5. 마케도니아

 

이곳에 정착해 있던 과거의 부족들의 우두머리였던 "마케돈 족장"에서 유래한다. 하지만 발칸의 다른 민족인 일리리아 언어의 "짐승"이라는 마케티아 maketia에서 유래된 것으로 보기도 한다.

 

6. 모나코

 

독자 생존이란 의미인 라틴어 "모노이코스"에서 유래했다고 한다. 이곳엔 로마시절 헤라클레스의 성전이 있었고 헤라클레스의 별명이 모노이코스라고 한다.

 

7. 스페인 (에스파냐)

 

고대 페니키아인들이 부른 "토끼들의 해안"이라는 의미의 "이-슈파님"에서 유래했다고 한다. 다른 학설로는 바스크어의 "튀어나온 부분"이라는 에스파나 espana에서 유래된 걸로 보기도 한다.

 

8. 몰타

 

고대 페니키아의 식민지가 있던 곳으로 작은 항구라는 페니키아어 malat에서 유래했다고 한다. 또는 피난처라는 의미의 그리스어 melita에서 유래된 걸로 보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