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탄수화물 섭취가 많거나 부족하면 어떤 증상이 올까?(당뇨병/비만/체중감소/근력감소/케톤증/케토시스/고혈압/산중독증/배변장애)


탄수화물은 우리 내 생활 속 반드시 필요한 영양소임은 많이들 알 것이다. 하지만, 이런 탄수화물 섭취가 많거나/적으면 어떤 증상이 오는지는 확실하게 아는 분들은 별로 없을 것이라 생각한다. 탄수화물 과잉과 결핍, 어떤 증상을 불러올까?

 

탄수화물 섭취가 많거나 부족하면 어떤 증상이 올까?(당뇨병/비만/체중감소/근력감소/케톤증/케토시스/고혈압/산중독증/배변장애)

 

 

1. 탄수화물 과잉 - 비만야기

막걸리처럼 마시는 탄수화물에 대표적인 예는 무엇일까? (확인)

 

먼저 탄수화물을 과잉 섭취 하게 되면 비만이 되기 쉽다. 그 이유는 에너지 대사에 필요한 양 이상의 탄수화물을 섭취하게 되면 우리 몸에서 잉여 대사산물을 체지방으로 전환하여 저장하기 떄문이다.

 

그리고 이러한 과도한 체지방의 축적은 각종 성인병의 원인이 됨은 물론, 자신의 외모 비하, 우울증, 무기력증으로 나타날 수도 있다.

 

 

2. 탄수화물 과잉 - 당뇨병 환자에 치명적이다.

 

몸에서 단내가 날 땐 당뇨병을 의심해야 한다? (확인)

 

두번재 과잉 섭취 증상은, 당뇨병 환자에 치명적이란 점이다. 인슐린 부족이나 작용 미흡의 당뇨병환자들은 탄수화물 과잉섭취시 체내에서 이용되지 못하고 고혈당, 당뇨, 산중독증 등이 일어나며 심하면 혼수상태나 사망에 이를 수 있다고 한다. 자신의 가족력에 당뇨가 있다면 탄수화물 섭취에 상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함은 물론이다.

 

또한, 식이섬유가 몸에 좋다고는 하지만.. 식이섬유를 너무 과다하게 섭취한 경우에는 오히려 변이 단단해져, 배변장애를 일으킬 수 있음으로 조심해야 한다. 때문에 식이섬유 섭취시에는 물을 충분히 마시면서 알코올 섭취는 자제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3. 탄수화물 섭취가 부족하면 오는 증상은 무엇이 있을까? 

치매와 탄수화물 섭취엔 어떤 상관관계가 있을까? (확인)

 

몸 속 탄수화물이 부족하게 되면 근육 속 탄수화물인 글리코겐을 분해하거나 체단백질을 분해하거나 중성지방을 분해하여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게 된다. 즉, 근력감소와 체중감소로 이어지게 된다. 이러한 과정 중에서 대표적인 부작용으로는 케톤증(케토시스)에 걸릴 수 있다.

 

흔히 다이어트를 할때 많은 사람들이 탄수화물 섭취를 극도로 제한하는 방법을 사용하고는 하는데 이 때 첫번째로 체조직의 단백질을 분해하게 되어 체조직 손실이 일어나게 된다.

 

그리고 이 떄, 우리몸은 체단백질 손실을 막기위해 인슐린 분비를 저해하면서 체지방의 분해를 증가시킨다. 그렇게 되면 소변량이 갑자기 증가하고, 식욕감퇴, 구토 등이 나타나고 심하면 혼수상태, 사망에 까지 이르게 하는 무서운 증상이 일어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건강한 다이어트를 하고자 한다면, 일정량의 탄수화물 섭취는 필수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