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

과거 아프리카 노예들은 어떤 방법으로 운반되었을까?



과거, 노예 무역이 성행 했을 때 그 많은 노예를 영국이나 기타 강대국들은 어떻게 옮겼을까? 노예란 말에서 느껴지는 이미지가 있듯이 분명 인간 다운 대우는 못 받으면서 각 대륙으로 노예가 공급되었을 것을 느낄 수가 있다.


과거 아프리카 노예들은 어떤 방법으로 운반되었을까?


1. 노예 무역


1672년 영국의 찰스2세는 왕립아프리카회사 Royal African Company (RAC)에  노예무역에 대한 독점권을 수여한다. 이 회사는 찰스 2세의 동생인 요크 공작 제임스가 만든 회사이기 때문에 가족에게 특혜를 준 것이다.


이 후에, 약 90년간 RAC는 100만 이상의 노예를 서아프리카에서 아메리카 대륙으로 운반, 판매한다. 엄청난 이익을 가져다 주는 노예무역에는 바다와 접한 대부분의 유럽 국가들이 뛰어들어서 약 300여년 간 적게는 800만 에서 많게는 1400만의 노예가 아프리카에서 납치되어 팔려 나갔는데 200만 - 400만 명의 노예가 항해 중 사망했다고 한다.

2. 노예의 매매


이 노예 무역은 아프리카와 아메리카 대륙의 인구 지도를 확 바꿔놓게 되고 향후 서반구의 인류 문화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게 된다. 당시 강대국 중에는 러시아 제국만이 노예 무역에 참가하지 않았고 심지어 1845년에는 러시아 제국 법령으로 노예 무역을 해적 행위와 동급으로 취급하여 무조건 사형에 처하게 되었다. 


하지만, 러시아는 1861년 농노 해방령 선포 때까지 내부적으로 노예와 마찬가지인 농노가 있었다는 게 아이러니한 점이라면 아이러니 하다고도..할 수 있겠다. 각 문화마다 노예는 반드시 있었고 이는 어느 문화권이나 비슷한 상황이었던 것 같다.


3. 노예의 이동


위의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최대한으로 노예들을 실어 나르기 위해 69 모양으로 선실에 눕힌다. 이렇게 바다를 건너는데 노예들 중 10 - 20%는 항해 중 죽었다고 한다. 영국 노예선 그림에서 보듯이 열악한 환경을 가진 노예선에서는 자주 폭동이 발생하여 선원들이 총으로 폭동을 진압하였다고 한다. 남미의 브라질과 카리브해의 섬들로 많이 팔렸고 아랍 지역으로도 상당수가 이송되어 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