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스페인의 햄 하몽, 발효시켜서 썰어 먹는 깊은 풍미의 햄


스페인 햄 하몽이라고 들어 보았는가?, 스페인에서 유명한 전통 방법으로 만드는 햄을 하몽이라고 한다. 그리고 이 하몽은, 하몽이라는 고전 영화로 널리 알려지게 된 스페인 햄이기도 하다.

 

스페인의 햄 하몽, 발효시켜서 썰어 먹는 깊은 풍미의 햄

 

1. 하몽

하몽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각설하고, 하몽은 그냥 완전히 생햄이다. 그리고 스페인 말로 하몽은, 햄을 뜻 한다. 우리는 보통 '햄'하면 스팸 같은 것을 떠올리는데 이건 가공햄이 아닌 발효 생햄이라고 한다. 맛은 짜고 생고기 맛을 어느 정도 그대로 느낄 수 있단 신기한 햄이다.

그래서 민감한 사람은 희미하게 피맛이 느껴진다고도 한다. 한번 먹어보고 싶기는 하지만 말이다. 보통은 그대로 아주 얇게 썰어서 먹기도 하고 샌드위치에 넣어서 혹은 뭔가 또띠아라던가 다른데 싸 먹기도한다. 스페인 사람들은 그냥 우리가 김 먹듯이 먹는다고 한다. 하지만, 먹기도 간편하고 김 보단 그래도 맛은 더 있을 것 같아서 자주 먹을 것 같다.

 

 

하몽을 만드는 법은 도토리를 먹이거나 해서 돼지를 길러다가 도축하고 다리를 잘라서 염장을 하고, 짧게는 1에서 2년 혹은 그 이상을 사진처럼 통풍이 되는 지하실 같은 곳에 숙성시키는 것이라고 한다.

이렇게 만들어진 이 통하몽을 잘라서 팔거나 하는 것이다. 포장을 잘해서 내 놓으면 사람들이 슈퍼마켓이나 정육점 등 다양한 판매루트를 통해서 하몽을 사 간다고 한다. 그리고 이것을 위의 사진처럼 하몽 전용 틀에 박고 저런 하몽 전용칼로 아주 얇게 포를 떠서 먹는다고 한다. 저렇게 얇게 포를 뜨는 이유는 아껴먹자는 이유가 아니라 저렇게 해야 가장 맛을 풍부하게 느낄 수 있다고 한다.

 

구할 수 있는 곳은 인터넷에서 구매가 가능하고 가격은 생각보다 제법 비싸다고 한다.  대충 100g에 만원 언저리 예상하면 될 것이다. 100g에 만원이라고 한다. 돼지의 종, 도토리를 먹고 자란 기간이나 숙성기간 등을 기준으로 가격이 엄청 달라진다고 한다. 그래서 비싸면 1kg에 적게는 몇 만원도 할 수 있지만 몇 백만원도 한다고 한다.